최근 공모주 청약으로 관심이 높은 엘에스머트리얼즈의 기본 정보, 설립 배경, 성장 과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엘에스머트리얼즈 투자설명서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 분야 세계 최고 회사가 되면 좋겠습니다. 또한,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많은 수익 거두시기 바랍니다.
엘에스머트리얼즈 기본 정보
1.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회사의 명칭은 엘에스머트리얼즈 주식회사로 표기하며, 영문명은 LS Materials Co., Ltd.입니다. 설립은 2021년 1월 1일에 '엘에스머트리얼즈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상호 변경 내역은 없습니다.
2. 본사의 주소 및 연락처
본사 주소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엘에스로 116번 길 39, 6층(엘에스엠트론 하이테크센터)입니다. 전화번호는 031-8045-8600이며 홈페이지는 https://www.lsmaterials.co.kr입니다.
3. 주요 사업 내용
신재생에너지, 스마트팩토리 내, 전기차 분야에 활용되는 에너지 저장장치인 중, 대형 축전지를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영역은 울트라커패시터 내 중, 대형 셀 및 모듈 제품입니다. 중대형 축전지는 소형축전지와 비교하여 응용분야가 상대적으로 다양하여 응용처도 나날이 확대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회사 설립 배경
1. 기술력 인정
2005년(당사의 전신인 LS전선 부품사업본부 울트라커패시터팀 시절)부터 미래 핵심 산업인 친환경, 신재생 분야의 파워 솔루션 제공을 위해 관련 제품 개발을 시작하였고 꾸준한 연구개발을 지속하였습니다. 그 결과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유럽, 중국, 북미 등 세계 각국의 주요 풍력, 산업, 운송 분야 메이저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 울트라커패시터 사업부 신설 배경
2004년부터 정부가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의 하나로 전지사업을 국가적 정책사업으로 지원을 계기로 LS전선(당시 LG전선) 내에 울트라커패시터 사업부를 신설하였으며,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인 울트라커패시터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울트라커패시터의 개발 및 제조를 위하여 2005년 3월 1일 안양공장에 파일럿 라인을 설치하고 울트라커패시터 제품 양산화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었으며, 2006년에는 인동공장에 생산시설 투자를 구축 후 2007년 6월부터 제품 양산을 개시했습니다.
3. LS엠트론 내 울트라커패시터 사업부로 편입
LS머트리얼즈의 전신인 울트라커패시터 사업부는 (주) LS의 지주사 체계로 재편으로 LS그룹의 기계 및 부품 전문법인으로 신설된 LS엠트론(주)의 울트라커패시터 사업부로 편입되어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8년 7월 1일, LS그룹은 지주회사 체제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주) LS를 지주회사로, LS전선, LS산전, LS-Nikko동제련, LS엠트론을 자회사로 지주사 체계 수립을 통하여 투자와 사업을 분리함으로써 효율적인 경영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4. 지주회사 체제의 출범
지주회사 체제의 출범으로 사업자회사인 LS전선은 LS전선(주)와 LS엠트론(주)로 분리됐습니다. LS엠트론(주)은 기존 LS전선에서 기계사업과 부품사업을 분할하여 경영하기 위해 창립되었으며, 사업 분할은 기업문화 간 조화와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경영합리화 차원에서 이루어졌습니다. LS엠트론(주)은 출범 당시 LS전선에서 전선사업부를 제외한 기계 및 부품 사업 부분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기계사업군은 트랙터, 공조, 사출, 특수 등이었고, 부품사업군은 전자부품, 회로소재(동박·박막), 자동차부품, 울트라커패시터(Ultra Capacitor) 사업부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성장 과정
1. 시장 진입기(2009년~2011년)
울트라커패시터 사업은 사업 초기 순간전압보장장치 전력 분야, 풍력 분야 및 H-Bus 내 수요를 중심으로 매출 시현을 통해 성장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전력 분야는 반도체, LCD 등 순간 전력 품질에 민감한 분야에서 순간전압보상장치에 대한 필요성이 확대되었으며 A사, S사 등 글로벌 주요 UPS 생산업체를 통하여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2. 성장기 (2012년~2015년)
고객 다변화 및 사업확장 다양한 산업분야 내 울트라커패시터 적용 확대를 통하여 H-bus, 풍력분야를 중심으로 AGV, 중비 등 신규 분야진입에 성공하며 점진적인 성장 기조를 유지하였습니다. 중국 내 정책적으로 성장하는 H-Bus 분야는 당사의 주요 매출 분야가 되었으며,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C-type셀로 전환 및 약 20억 공정 자동화 투자를 통하여 생산량을 연간 18만셀에서 65만셀로 확충하였습니다. 유럽 H-bus시장 내에서도 C-3000 M48 제품을 적극 프로모션하여 신규로 S사, A사에 양산 공급체결에 성공하였습니다.
3. 확장기(2016년~2020년)
산업(AGV) 및 풍력 분야 내 울트라커패시터 사업 성장 중국 정부의 "동력축전지 모범규범” 발표로 인해 중국향 H-Bus분야 매출은 다소 정체되었으나, 당사는 디스플레이 공장 및 반도체 공장 내 AGV향 울트라커패시터 적용 제품 판매 기회 확대 및 중형 울트라커패시터 신제품을 통한 풍력 분야 내 매출 확대를 통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AGV 분야에서는 D사(일본), G사(한국) 등에 대한 매출 확대를 통해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4. 도약기(2021년~현재)
LS그룹의 신재생에너지 리더 'LS머트리얼즈’ 법인 설립 당사는 LS그룹 내에서 글로벌 제로 탄소 정책 등에 힘입어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기존 울트라커패시터사업부를 분할 설립하여 산업 및 풍력 분야 외 자동차, 운송/중장비 분야로 신시장 진입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공모주 청약으로 주목받고 있는 엘에스머트리얼즈의 기본 정보, 설립 배경, 그리고 성장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설립 이후 꾸준히 기술력을 쌓아온 엘에스머트리얼즈는 에너지 저장장치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역사를 살펴보면, 그들이 어떻게 꾸준히 변화를 추구하며 성장해 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팩토리, 전기차 등 미래 산업에 필요한 중대형 축전지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엘에스머트리얼즈가 어떤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나갈지 기대가 됩니다.